이응노 미술관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이응노 > 고암연보

고암연보

이응노

고암 이응노 ( 顧庵 李應魯 1904 - 1989 )

1904년 충청남도 홍성에서 태어난 고암 이응노 화백은 동양화의 전통적 필묵을 활용해 현대적 추상화를 창작한 한국현대미술사의 거장이다.

1958년 프랑스로 건너간 이후 동서양 예술을 넘나들며 ‘문자추상’, ‘군상’ 시리즈 등 독창적인 화풍을 선보이며 유럽 화단의 주목을 받았고 독일, 영국, 이탈리아, 덴마크, 벨기에, 미국 등지에서 수많은 전시회를 열었다. 1964년에는 파리에 위치한 세르누시 미술관 내에 ‘파리동양미술학교’를 설립해 프랑스인들에게 서예와 동양화를 가르치며 동양문화 전파에 힘쓴 교육자이기도 했다.

고암 이응노 연보(1904 - 1989)

1904 음력 1월 12일 충청남도 홍성 출생
1910 / 7세 홍성 보통학교 입학
1920 / 17세 염재 송태회(念齋 宋泰會) 선생 사사
1922 - 1923 / 19-20세 상경(上京)
해강 김규진(海崗 金圭鎭) 선생 사사 (죽사(竹史) 호를 받음)
1924 / 21세 제 3회 조선미술전람회 사군자부 <청죽(晴竹)> 입선
1928 / 25세 전주 정착 후 간판점 <개척사> 운영
1931 / 28세 제 10회 조선미술전람회 사군자부 <청죽> 특선, <풍죽(風竹)> 입선
1932 / 29세 제 11회 조선미술전람회 <대죽>, <풍죽>, <청죽> 무감사 출품
1933 / 30세 규원 정병조(葵園 鄭丙朝) 선생에게 고암(顧菴)이라는 호를 받음
1935 - 1938 / 32-35세 도일(渡日)
동경 가와바타미술학교(川端畵學校) 동양화과 수학
동경 혼고양화연구소(本鄕洋画硏究所) 서양화과 수학
동경 마쓰바야시 게이게쓰의 덴코화숙(天香畵塾) 수학
제 95회 일본미술협회전 <풍죽> 입선 (1935년)
제 17회 조선미술전람회 <동도하안(東都河岸)>, <동원춘사(東園春事)> 입선 (1938년)
1939 / 36세 개인전, <남화 신작>(화신화랑, 서울)
제 18회 조선미술전람회 <황량(荒凉)>특선, <여름날(夏日)>, <소추(蕭秋)>입선
1945 / 42세 일본에서 귀국 후 충남 예산 수덕여관 인수
상경(上京) 후 고암화숙 개설
조선서화동연회(朝鮮書畵同硏會), 단구미술원(檀丘美術院) 조직
1948 - 1954 / 45-51세 개인전(대전문화원, 동아갤러리, 서울화신백화점, 부산, 광주, 홍성, 수원, 예산 등)
홍익대학교 미술학부 강의 (1948년~1950년 6월까지)
서라벌예술대학 동양화과 강의(1954년)
1956 / 53세 「동양화의 감상과 기법」, 문화교육출판사(서울) 출간
세계미술평론가협회 프랑스 지부장 자크 라세뉴(Jacques Lassaigne)로부터 도불 초청을 받음
1957 / 54세 현대한국미술전에 <출범 出帆>, <산> 출품 (뉴욕, 월드하우스갤러리 Worldhouse Gallery)
록펠러 재단 <출범>, <산> 구입 후 뉴욕현대미술관(MoMA) 기증
제 1회 현대작가초대미술전에 <숲>, <산>, <은조 隱鳥> 출품(덕수궁미술관, 서울)
1958 / 55세 도불(渡佛) 기념 이응노 개인전(중앙 공보관, 서울)
12월 26일 도불
1959 / 56세 서독에서 1년간 체류
이응노·박인경 부부전(본 시립미술관의 예거호이스헨 Städt. Ausstellungsraum jägerhäuschen, 본, 독일,)
개인전(프랑크푸르트 학생회관-프레스텔 갤러리 Das Studentenhaus und die Galerie Prestel, 쾰른 현대미술관 소속 브와세레 갤러리 Galerie Boisserée, 쾰른 뮤젠호프 클럽하우스 Köln Musenhof Clubhouse, 독일)
신소장품전 <출범>, <산> 출품(뉴욕현대미술관, 미국)
1960 / 57세 프랑스 파리에 정착
재불한국작가전 출품(세르클 보르니 갤러리 Galerie Cercle Volney, 파리)
개인전(워싱턴, 미국)
그룹전(폴 파케티 갤러리 Galerie Paul Facchetti, 파리)
11월 파리 폴 파케티 갤러리와 전속계약
1962 / 59세 개인전 <이응노, 콜라주>(폴 파케티 갤러리, 파리)
살롱 콩파레종(Salon Comparaison) 참가(그랑팔레 Grand Palais, 파리)
1963 / 60세 3인 평론가 자크 라센느 J. Lassaigne, 미셸 라공 M. Ragon, 피에르 슈나이더 P. Schneider 추천전 (막스 카가노비치 갤러리 Galerie Max Kaganovitch, 파리)
개인전(프리드리히와 담렘 갤러리 Galerie Friedrich und Dahlem, 뮌헨, 독일)
1964 / 61세 파리 세르누쉬 미술관(Musée Cernuschi)에 엘리세프(Elisseeff) 관장과 함께 파리동양미술학교(L’Académie de Peinture Orientale de Paris) 설립
※ 프랑스 각계 인사의 후원으로 이루어짐 :
알바르(Alvard, 미술평론가), 아르퉁(Hartung, 화가), 카임(J. Keim, 역사가), 라센느(J, Lassaigne, 전 파리현대미술관 관장), 술라쥬(Soulages, 화가), 창대치엔(Chang Dai Chien, 화가), 쥬린(Chou Ling, 철학박사), 후지타(Fujita, 화가), 이희승(Li Hi Soung, 언어학자), 매이 츄(Mei Thu, 화가), 창(K. Tchang, 철학자), 자오우키(Zao Wouki, 화가)
카네기 국제미술제 초대 출품(피츠버그, 미국)
개인전 (누마가 갤러리 Galerie Numaga, 오베르니에, 스위스/ 막스 카가노비치 갤러리, 파리)
1965 / 62세 브라질 제 8회 상파울로 비엔날레 특별상 수상
1966 / 63세 개인전 (코펜하겐국립미술관 Statens Museum for Kunst, 덴마크), 전시 후 미술관에서 작품 구입
1967 / 64세 개인전 (누마가 갤러리, 스위스)
동백림 사건으로 2년 6개월 동안 옥고 (서대전, 대전, 안양교도소)
옥중화 300여점 제작
1969 / 66세 석방(3월)
충남 예산 수덕여관 암각화 제작
프랑스 파리로 돌아감
고암의 판화집 「옵셋(offset)」, (누벨 이마쥬 Nouvelle Images, 프랑스) 제작
개인전 <콜라주>(폴 파케티 갤러리 파리)
1970 / 67세 사블르 미술관 Le Musée des Sables 개관전 초대(바카레 항구, 프랑스)
미술관 해변에 고암의 탑 조각 설치(높이 10m, 직경 1.5m)
1972 / 69세 개인전(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 Fondazione Scientifica Querini Stampalia, 베니스, 이탈리아)
프랑스 국립 모빌리에 박물관(Musée Mobilier National) 태피스트리 도안을 의뢰, 매입함
1973 / 70세 자키야르(P. Jaquillard)와 함께 「서(書, Ides et Calendes)」 출간
제 6회 국제 태피스트리 비엔날레 입선
개인전(뉴 스미스 갤러리 New Smith gallery, 브뤼셀, 벨기에)
<현대초현실주의추상> 전 (에스파스 카르댕 Espace Cardin, 파리)
1974 / 71세 개인전 <멀티미디어> (윈거 갤러리 Wenger Gallery, 라호야, 미국)
<중국 서예 Calligraphie Chinoises> 전 (아닉 르 무안느 갤러리 Atelier Exposition Annick Le Moine, 파리)
1975 / 72세 <회화와 콜라주> 전 (브리스톨 시립미술관 Bristol Museum of Art, 브리스톨, 영국)
1976 / 73세 파리 고려화랑(Goryo gallery) 개관
프랑스 아닉 르 무안느 갤러리 영화 「Ungno Lee」 제작
프랑스 주앵빌고등학교(Joinville high school)에 벽화 제작
개인전(아라스 갤러리 Arras gallery 뉴욕, 미국/ 신세계화랑, 서울/ 고려화랑, 파리)
<제 2회 국제 미니어처 텍스타일> 전 (런던 공예센터 British Craft Centre, 영국)
1977 / 74세 <무화(舞畵) 신작발표>전 (문헌화랑, 서울)
개인전 <판화> (고려화랑, 파리)
1978 / 75세 개인전 <사람들> (고려화랑, 파리)
<이응노, 토비(Tobey), 로비에스(Laubies) 수묵> 전 (고려화랑, 파리)
파리 국립장식미술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세르누쉬 미술관에서 작품 구입
동양화 교습서 「수묵담채화법: Ungno Lee, L’art de Peindre à l’encre de Chine」, Sarl Koryo (파리, 프랑스) 발행
1979 / 76세 개인전 <병풍화> (고려화랑, 파리)
파리 국립화폐박물관(La Monnaie de Paris)에서 작품 구입
1980 / 77세 개인전(BIMC 갤러리 BIMC Garerie, 파리/ 고려화랑, 파리)
살롱 콩파레종 출품(그랑팔레 Grand Palais, 파리)
<먹과 흙, 서예적 행위> 전 (파리, 고려화랑)
1982 / 79세 개인전(파리, BIMC 갤러리/ 파리, 살롱 콩파레종/ 파리, 그랑팔레)
<프랑스 세브르 1850년부터 오늘까지> 전 (세브르 르 루브르 데 앙띠꿰르 Sèvres le Louvre des antiquaries, 세브르)
세브르 국립도자공장에서 고암 작품제작, 구입
프랑스 국립 모빌리에 박물관(Musée Mobilier National)에서 태피스트리 도안 3점 구입
1983 / 80세 개인전(나비글리오갤러리 La galleria del Naviglio, 밀라노, 이탈리아)
1984 / 81세 개인전 <군상-기호 1974-1984> (중앙문화클럽 44 Centre Culturel Club 44, 라 쇼드 퐁, 스위스)
1985 / 82세 순회전 <이응노-박인경> (가나가와현립 현민갤러리 神奈川縣立縣民 , 요코하마/ 산요갤러리 さんよう 도쿄)
이응노, 박인경, 도미야마 다에코(富山妙子) 대담집, 「이응노-서울·파리·동경 : 그림과 민족에 대한 사색」(기록사:도쿄) 출간
1986 / 83세 고암을 주제로 한 영화 「우리나라·(ウリナラ)」 제작 됨
<인인전 人人展> 초대 출품(도쿄도 미술관 東京都美術館, 도쿄)
1987 / 84세 <기호와 문자> 전 (아르누 갤러리 Galerie Arnoux, 파리)
<20세기 세브르 도자기> 전 (국립도자박물관 Musée national de Céramique, 세브르)
<새로운 형이 갖는 선> 전 (바카라 크리스탈 미술관 Musée Baccarat, 파리)
1988 / 85세 동양화 교습서 「수묵화의 예술 L’art de Peindre à l’encre de Chine)」 출판
개인전(시몬슨 갤러리 Simmonson Gallery, LA, 미국)
<1950-1980 회고전>(브루노 파게티 갤러리 Bruno Facchetti Gallery, 뉴욕)
일본 도쿄도미술관에서 이응노 작품 구입
1989 / 86세 대규모 회고전 (호암 갤러리, 서울)
1월 10일 파리의 보인병원에서 심장마비로 별세 (파리 시립 페르 라세즈 묘지에 안장)
추모전 세르누쉬 미술관, 파리 / 인데코 화랑, 서울 / 아사히 갤러리, 도쿄 / ABC갤러리, 오사카
1990 회고전(대만시립미술관, 대만)
1999 10주기 추모전(가나 보부르 갤러리 Galerie Gana-Beaubourg, 파리)
10주기 추모순회전(가나아트,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 국제신문갤러리, 부산 / 현대갤러리, 울산/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경기도문화예술회관, 수원)
2000 서울 평창동 이응노미술관 개관(2005년 폐관)
2007 대전광역시 이응노미술관 개관
2012 대전고암미술문화재단 출범

저서 및 영상물

이응노, 「동양화의 감상과 기법」, 문화교육출판사(서울), 1956.
이응노, 피에르 자키야르, 「서(書)」, 이데 에 칼렌데(뉘사텔, 스위스), 1973.
기록영화 「이응노」, 제작 아닉 르 무안느 갤러리(파리, 프랑스), 1976.
이응노, 「수묵법채화법(水墨法 采畵法)」, 고려화랑(파리, 프랑스), 1978.
이응노, 박인경, 도미야마 다에코, 「서울·파리·동경」, 기록사(동경, 일본), 1985.
이응노, 「묵기(墨技)」, 아틀리에 드 라 본느 아방튀르(베르사이유, 프랑스), 1988.
인터뷰, 「이응노」: 클로드 장마크, 툴루즈 지역 교육 학습자료센터(툴루즈, 프랑스), 1972년경.